설사를 하는 이유

설사를 하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설사는 배변 횟수가 하루 4회 이상 또는 하루 250g 이상의 묽은 변을 정의합니다.

성인기준으로 2~3주 이상 설사가 지속되는 경우 만성 설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하는 급성 설사라고 합니다.

설사를 하는 이유

설사는 감기와 비슷한 빈도로 누구나 살아가면서 한번쯤은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설사를 하게 되면 육체적인 고통도 고통이지만 정신적으로 많이 힘듭니다.

집에만 있다면 상관이 없지만 출근이나 외출을 해야 할 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설사는 몸이 우리에게 보내는 신호와도 같은 것입니다.

먹은 만큼 배변을 잘해야 하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설사를 하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음식을 잘 못 먹거나 대장에 문제가 생겼을 때 설사를 하게 됩니다.

찬 음식을 많이 먹으면 배탈로 인한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4계절 중에서 설사를 가장 많이 경험하는 날씨가 바로 여름이라고 합니다.

여름철 무더운 날씨로 아이스크림, 팥빙수 등의 찬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이는 복부를 차게 하고 장의 활동을 저해하여 설사를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유통기한이 지나 상한 음식이나 날 것의 음식을 잘 못 먹게 되면 설사는 물론 식중독에도 걸릴 수 있습니다. 날 것의 음식의 경우 세균이 그대로 우리 몸속에 들어오게 되어 감염될 확률이 높습니다. 면역력이 약하신 분들은 특히 더 주의를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도중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먹게 되는 고구마나 샐러드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위주로 먹게 되다보니 장에서 가스가 많이 발생하게 되고 속 쓰림, 소화불량으로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해 장이 평소보다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어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사를 자주하게 된다면 최대한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고 충분한 휴식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사를 하게 되면 우리 몸의 수분을 많이 뺏기게 되니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유산규 요구르트

밥보다는 죽을 먹는 것이 좋고 설사에 좋은 요구르트 등 유산균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