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F쏘나타 브레이크 패드 캘리퍼 교체
- 생활정보
- 2020. 3. 28.
YF쏘나타 브레이크 소음 정비 브레이크 패드 캘리퍼 교체
올해 들어 나를 위한 투자로 일주일에 한 번은 기분전환을 위해 근교로 드라이브를 다니고 있습니다.
기분 좋게 근교에 있는 화순 카페를 다녀오는 길이었는데 갑자기 자동차 하부에서 소음이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화순 카페 추천 블루웨일
화순 분위기 좋은 블루웨일 카페 추천 CAFE BLUE WHALE 화순 블루웨일 카페 영업시간: 매일 10:00-22:00 대표 메뉴: 스콘 8종, 딸기 수플레 문의: 010-9771-2519 우연찮게 방문하게 된 화순 블루웨일 카페를 소개..
happyguy09.com
저는 YF쏘나타를 타고 있습니다. 지금껏 크게 문제가 없었던 터라 무척이나 거슬렸습니다.
보통 자동차 하부에서 소음이 나면 브레이크 쪽이라 바로 카센터로 갔습니다.
브레이크는 사고와 직결될 수 있는 부분이라 민감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구조를 알고 계시면 점검을 받으시거나 정비를 받으실 때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저는 어머니가 소개해주신 카센터를 자주 방문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정비를 하시면서 궁금할 법한 것들을 설명해주셔서 좋습니다. 정비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에는 정비 전후 사진도 꼭 찍어서 보여주십니다.
보조석 뒤쪽 브레이크 패드(라이닝)가 문제였습니다.
타이어 교체할 때 함께 교체를 했었는데 벌써 교체를 해야 한다고?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라이닝)란?
자동차의 구동장치에 있어서 브레이크 조작 시 운동에너지를 마찰재에 의한 기계적인 접촉으로 마찰저항을 이용하여 제동 시 직접적인 제동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바퀴를 탈거한 모습입니다.
사진상 노란색이 캘리퍼라는 것인데,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캘리퍼가 작동을 하면서 압력을 주어 드럼과 패드(라이닝)가 접촉하여 마찰이 생깁니다. 이때 생기는 마찰로 의해 제동이 되는 것입니다.
캘리퍼까지 탈거해서 브레이크 패드(라이닝)를 확인해보았습니다.
반대쪽은 정상으로 아직 교체할 때가 아니었는데 문제의 보조석 뒤쪽은 비정상적으로 닳아 있었습니다.
진단 결과 캘리퍼의 고장이었습니다.
주행 시에는 풀려있어야 하는 캘리퍼가 계속 압력을 주고 있어 브레이크 패드(라이닝)가 비정상적으로 닳아있었고 심지어 타버렸다고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양쪽을 같이 교체해주는 것이므로 교체를 하고 문제가 있는 캘리퍼도 교체를 해주었습니다.
예상치 못한 지출에 당황스럽긴 했지만 더 큰 문제가 되기 전에 정비를 할 수 있음에 감사하기로 했습니다.
캘리퍼는 재생으로 많이 사용을 하는데 1년 무상 A/S까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거의 정품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가며 브레이크 오일 라인으로 정비 중에 들어갈 수 있는 에어까지 제거해주어야 끝입니다.
교체 후에 브레이크 패드(라이닝)가 자리를 잡기 전에는 브레이크가 조금 밀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2~3주 정도 주행 후 확인차 점검을 받으러 오라고 하셨습니다.
정확한 가격이 궁금하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는 정말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민감하게 생각하시고 점검주기 잘 체크하셔야합니다. 수시로 정비해주는 것이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고 없이 안전 운전하시기를 바랍니다.
이 글은 본 업체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이 아닙니다.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